ADHD 공부법

제 교육관은 선행을 한다거나 학습적인걸 위해 학원에 많이 보내기 보다는

아이들에게 책 읽는 습관을 잡아주고, 아이가 원하는 것이나 흥미를 보이는것을 서포트해 주는 것입니다. 

그런데 우리 1호는 일반아이들과는 조금 다르니 공부법에 신경을 쓰게 되더라구요.

특히 우리 1호는 자기가 잘하고 자신있어하는것에는

집중도 잘하고 많이 하려고 하는데 처음 접해보거나 잘 못한다고 생각하는 것에는

아예 하려 하지 않고 몸을 가만히 두지 않기 때문에

기본 적인 학습에 대해 흥미를 가지고 재미있게 할 수 있는 공부법을 찾아 보다가 포스팅 하게되었습니다. 

 

 

 

 

수학 공부법

 

 

ADHD 아이라면 언어능력 향상에 힘을 써줘야 하는데요. 언어가 모든 학습의 기초가 되기 때문입니다.

문제를 이해하지 못하면 답도 구하지 못하게 되는 것이지요.

우리 1호같은 경우는 언어 이해와 화용 언어가 또래 수준보다 많이 지연되어 있습니다. 단순히 암기하는 것인 100 단위 수나 알파벳, 한글 같은 건 또래 수준이지만 언어이해력이 많이 부족한 편입니다. 그래서 수학 학습지를 풀때 보면 문제를 잘 이해 못하는 경우가 있더라구요.

 

수학을 '숫자'에만 한정해서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요즘의 수학 문제는 문장이 길고 복잡한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문제를 이해하려면 앞 문장 내용을 기억해, 뒤 문장까지 끌고 가는 집중력과 언어 추론 능력이 있어야 합니다. 

그런데 작업기억력이 떨어지는 우리 ADHD 아이들에게는 이런게 너무 어렵다고 합니다.

 

그래서 수학을 잘하기 위해서는 문장이해도를 높이는 훈련이 필요한데요.

4가지 훈련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 지시어 개념 일러주기

 

 

- 무엇을 구해야 하는지(지시어)를 알아야 답을 구할 수 있습니다.

문장형 문제를 푸는 전략으로는 첫째 중심어를 찾고 두 번째는 그림을 그려가며 요구사항을 찾는 것입니다.

이런 훈련이 되어있으면 답을 쉽게 찾을 수 있는 것이지요.

  • 몇 개가 남아 있을까요 (답:숫자형태)
  • 그런지 설명해 보세요 (답: 문장 형태) 
  • 누가 더 많이 가지고 있나요 (답: 단어 형태)
  • 무엇이 더 적고 많나(답:양이 적다/ 많다, 크기가 작다/ 크다)

 

2. 도구와 교구 이용하기

 

 

 

- 예를 들어 초등학교 2학년이 되면 '몇 시 몇 분' 을 묻는 문제가 나오는데 시간을 알려 주실 때 디지털시계보다는 시침과 분침이 있는 시계를 사용하여 알려주시는 게 좋습니다. 

 

  • 시계방향이나 시계 반대방향이라는 개념 알기
  • 짧은 바늘과 긴 바늘 익히고 표기
  • 시계를 가지고 대화하며 말하기 훈련하기

 

3. 어휘량을 늘리기 위한 독서

 

 

- 초등학교 3~4학년에는 ' 가치', 체계' 같은 추상어가 등장합니다. 이런 것들은 일상에서 잘 사용하지 않는 단어라 아이들이 힘들어 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가급적 다양한 어휘를 경험하게 해 주는 게 필요한데 이때 절대적인 방법이 독서량을 늘리는 것입니다.

 

4. 듣기 연습으로 핵심 파악하기

 

 

ADHD아이들은 청각적으로 주어진 정보를 기억하고 처리하는 것에 취약합니다. 그래서 듣기 평가나 받아쓰기를 어려워하지요. 이럴 때는 문제를 읽고 핵심어 부분에서 억양에 고저를 주는 방식으로 연습하는 것이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작업기억 용량을 늘리는 암기법

 

 

 

ADHD 아이들이 초등학교 5학년이 되면 공부하면서 실수가 잦아지면서 공부하기 힘들다고 하고 몸을 가만히 두지 못하는 시기인데요. 글밥이 많아지고 글자 크기가 대폭 작아지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한 줄을 이해하는데 이전보다 많은 노력이 들어가야 돼서 주의 집중력이 확 떨어집니다. 

 

그래서 ADHD 아이들의 학습에서 꼭 필요한 것이 작업기억력입니다. 작업 기억력은 필요한 정보를 저장하고 조작하는 뇌의 기능인데 이런 기능이 떨어지면 문제의 숫자들을 기억 못 하거나 선생님의 지시사항을 적거나 받아쓰기를 못하게 되는 것입니다. 

 

1. 공간을 이용해 연상하기

 

예를 들어 집 안 공간과 원소기호를 연결한다고 했을 때, 집에 들어오면 현관, 화장실, 부엌, 화장실, 거실, 큰 방, 작은 방, 다용도실 등에 암기해야 할 원소 기호들을 붙이는 것입니다. 

 

"우리 집 화장실에는 칼슘이, 주방에는 염소가, 거실엔 마그네슘이 있어" 이런 식으로 연결 지으면 기억하기도, 떠올리기도 쉽습니다. 

 

2. 의인화해 연상하기

 

예를 들어 각 지역을 의인화하는 식으로 외웁니다. 

 

. 대구는 사과 무늬가 그려진 옷을 입고 있다. 

. 울산은 큰 배를 타고 새 여행을 떠날 채비를 한다

. 금산은 인삼을 먹고 근육이 붙어 있다. 

 

이런 식으로 암기를 하게 되면 아이들이 호기심을 가지고 외울 수 있습니다. 

 

3. 앞 글자를 연결해 외우기

 

단기간에 외워야 할 것들이 많을 때 유용하게 쓰이는 방법이 앞글자를 따서 암기하는 기억법입니다.

 

예를 들어 STOP을 외운다고 한다면 소시지, 토마토, 오렌지, 포테이토 이런 식으로 외우는 것입니다. 자신만의 단어를 통해 암기하게 되면 머릿속에 착 달라붙게 할 수 있습니다. 

 

 

* 이번 포스팅이 ADHD자녀를 두신 여러분께 조금이나마 도움이되셨으면 좋겠습니다

 

 

ADHD 아이들 공부보다 '이 것'이 먼저입니다.
https://gamhaengsa1.tistory.com/16
초등 고학년 ADHD 학습법
https://gamhaengsa1.tistory.com/19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